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패턴

[건강루틴] 단호박, 자꾸 먹게 되는 그 맛! 칼로리 정보와 효능까지 한 번에

선물로 온 단호박

 
 

단호박, 자꾸 먹게 되는 이유는? 칼로리부터 다이어트 팁, 효능까지 알아보기

더운 날씨입니다. 날이 더워 마음도 몸도 지치는 날인데요, 갑자기 휴대폰이 울려서 보니 집으로 택배가 온다는 문자였어요. 늘 챙겨주시는 언니가 단호박을 보내셨더라고요. 얼마 전엔 직접 농사지은 감자 한 박스를 보내주셔서 덕분에 비 오던 날 감자전을 해 먹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는데 말이죠. 정말 감사한 마음입니다.
 
우선 하나를 베이킹 소다로 겉면을 깨끗이 닦고 잘라서 절반은 찜기에 찌고, 절반은 에어플라이어에 넣고 구웠습니다.

에어프라이어로 구운 단호박
찜기에 찐 단호박

 
에어프라이어로 구운 단호박은 겉바속촉의 느낌이고, 찜기로 찐 단호박은 부드럽게 녹는 맛이 좋았습니다. 접시를 옆에 놓고 먹는데 멈추기가 힘들 정도로 달달하고 고소한 맞이 정말 좋았습니다.

"에어프라이어로 구운 단호박, 자꾸 손이 가는 이유 (칼로리, 효능 총정리)"

구운 단호박에 자꾸 손이 가는 이유는 바로 수분이 빠지며 당의 농도가 높이지기 때문입니다.

단호박 에어프라이어에 어떻게 구워요?

  1. 단호박을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표면을  깨끗이 씻고, 반으로 갈라 안쪽의 섬유질과 씨를 숟가락으로 제거합니다.
  2. 껍질째 먹기 좋게 도톰하게 자릅니다.
  3. 에어프라이어를 180도에서 3~4분 예열을 해줍니다.
  4. 에어프라이어에 단호박을 눕혀줍니다. 껍질이 바닥이 아니라 옆으로 놓습니다.
  5. 에어프라이어의 전력에 따라 다른데요, 저는 180도에서 12분, 중간에 뒤집어 주면 바삭한 구이가 됩니다.!

** 식히면 더 쫀득하고 단맛이 강해져요


단호박 구우면 껍질째 먹어도 되나요?

네! 깨끗이 씻고 조리하면 껍질째 먹을 수 있어요. 식이섬유도 풍부해요.
겉은 바삭, 속은 달콤하고 촉촉한 단호박은 그야말로 가공되지 않은 천연 디저트 같습니다.
 
단호박은 고구마처럼 자연스러운 단맛이 있어서  설탕을 넣지 않아도 간식 느낌이 나서 자꾸 손이 가는데요, 그런데 이게 문제예요. "건강식이니까 괜찮겠지~" 하며 자꾸 먹다 보면  오히려 칼로리 폭탄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늘 그렇듯 건강과 다.이.어.트 생각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단호박 칼로리 & 다이어트 할 때 주목!!

단호박 하나의 무게

기준량(대략 1/4 개 정도) 칼로리(kcal) 설명
100g 생 단호박 약 26~30kca 조리 전, 껍질 포함 상태
100g 찐 단호박 약 66kcal 수분이 빠져 칼로리 밀도 상승
100g 구운 단호박 약 80kcal 전후 조리 시 물 빠지며 밀도 상승

 
역시 자꾸 집어드는 손과 멈추라는 이성의 아우성이 그럴만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먹는 게 효과적일지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 중 단호박 먹는 팁

  • 한 번에 100~150g 이하로 먹습니다.
  • 껍질째 조리하면 식이섬유 섭취도 가능해 포만감에 좋습니다.
  • 간식으로는 OK, 주식 대체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단백질(두부, 계란 등)과 함께 먹으면 포만감과 영양 균형에 좋습니다.

 
중년 이후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 사실 요즘엔 모든 음식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면역력에 효과가 있다고 하면 괜히 안심이 되는 나이거든요. 칼로리를 알아봤으니  단호박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단호박의 효능, 이렇게나 많다!!

단호박의 대표 효능 6가지

  1. 다이어트 보조식: 적당히 먹으며 의외로 포만감 높은데 비해 칼로리는 낮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도 좋다.
  2. 혈당 안정: GI 지수가 낮아 혈당 스파이크 걱정 없이 섭취 가능하다. 당뇨 전 단계나 인슐린 저항을 고민하는 중년층에게 적합!!
  3. 항산화 작용: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E 풍부해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 특히 베타카로틴으로 인해 눈 건강, 피부에도 좋다.
  4. 면역력 강화: 비타민 A와 C가 면역세포 기능을 활성화시켜 감염 예방에 좋다. 감기 자주 걸리는 분에게 추천!!
  5. 갱년기 호르몬 균형: 갱년기를 겪는 중년 여성에게 도움 되는 식물성 영양소(파이토케미컬) 포함,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생기는 다양한 증상 완화에 좋다.
  6. 눈 건강 보호: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있어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중년 여성, 갱년기 이후 건강을 챙기고 싶은 분들에게 자연 건강 간식으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변비부터 환절기 비염, 묘기증까지... 내 몸에 무슨 일이? 면역력을 위해 유산균과 락토페인을 꾸준하게 복용한 이야기

 

변비부터 환절기 비염, 묘기증까지... 내 몸에 무슨 일이? 면역력을 위해 유산균과 락토페인을 꾸

장 건강이 해답이었다!!어느 날부터, 몸이 이상해지기 시작했다5년 전쯤이었습니다. 집안에 큰 문제가 생겼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날들이 많았습니다. 성격에 예민한 편이라 그런지 스트레

innerpeace.tistory.com

 


 
항상 제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언니가 보내준 단호박. 받을 땐 이것저것 자주 챙겨주는 마음이 감사하다는 단순함만 있었어요. 그런데 받는 선물에 이렇게 좋은 성분과 효과가 가득하다는 걸 알고 나니 제가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 읽으시는 분들도 가공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단호박 간식으로 몸 잘 돌보시고 건강한 일상 되시길 바랍니다 ♡